본문 바로가기
  • INFO X META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로고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개념과 현대적 특성

by infoxmeta 2024. 12. 1.
반응형

브랜드 이미지란?

브랜드 이미지란?
브랜드 이미지란?

반응형

국내 패션 브랜드 순위 & 로고 이미지 총 정리

 

브랜드 이미지 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라고 불리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명칭과 심벌, 로고 또는 캐릭터, 슬로건,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브랜드 이미지 전략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니멀리즘

최근 브랜드 구성요소에서 미니멀리즘을 활용하여 본질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기존에 있었던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브랜드 핵심 가치만 남기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다음이나 카카오톡, 네이버가 이에 해당합니다. 특정 컬러와 로고만으로 브랜드의 이미지의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브랜드 이미지에서는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라는 철학을 따르면서 한 개 또는 두 개의 색상으로 강한 인상을 주는 것이 요즘 트렌드입니다. 스타벅스 로고 이미지가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인데 이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환경에서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 화면에서 보이는 단순함이 선명함으로 바뀌어 오래도록 기억에 남길 수 있습니다.

 

2.독창적인 타이포그래피

요즘 브랜드 디자인에서 독창적인 타이포그래피를 통해서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기업만의 특별한 폰트를 개발하여 기업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예시로는 SK텔레콤이 있습니다. T로고에서 심플함과 독특한 모양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오픈 T'라는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미래지향적인 분위기와 새로운 것들을 열어나간다는 철학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3. 움직이는 로고 디자인

이제 로고의 디자인은 정적인 상태가 아닙니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로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속에서 브랜드를 움직이게 하여 생동감을 표현하고 동적인 느낌이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는 유튜브 로고 이미지  넷플릭스 로고 이미지가 있습니다.

간단한 모션만으로도 로고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효율적인 기술입니다. 유튜브에 접속할 때 움직이는 유튜브 로고 모양과 넷플릭스에 접속하였을 때 시그니처 사운드와 함께 나타나는 로고 애니메이션은 사용자의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4. 빈티지, 현대적인 재해석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뉴트로'를 알고 계신가요?

새로운 것들과 복고적인 것들을 결합시킨 것을 말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옛날 분위기를 살리면서 세련된 느낌과 깔끔한 로고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뉴트로에는 디자인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과거의 추억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다시금 떠올릴 수 있는 것들을 재해석하여 절묘하게 어우러져야 합니다.

예시로는 빙그레의 팥빙수 또는 메로나 등 어렸을 때 접하던 간식들이 주로 빈티지를 재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컬러에서도 비슷한 재해석이 들어가 있는데요. 바로 레트로 감성의 파스텔 컬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따뜻하면서 친근한 색감을 통해 부드럽게 다가갈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5. 헤리티지 브랜딩 강화

오랜 세월동안 자리를 잡고 잇는 기업들은 신생 기업과 달리 역사를 활용한 헤리티지 브랜딩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오랜 세월 동안 사용한 로고 브랜드를 계속해서 남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브랜딩 효과는 신뢰를 주면서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는 상징성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재해석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삼성 로고 이미지 현대자동차 로고 이미지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